본문으로 바로가기(해당 영역이 없으면 이동하지 않음) 확장된 본문으로 바로가기(해당 영역이 없으면 이동하지 않음) 서브메뉴로 바로가기 (해당 영역이 없으면 이동하지 않음) 푸터영역 메뉴 바로가기

입시분석

종로학원 입시 전문가가 분석하는 대입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입시 자료 보기
URL 복사 2020년 4월(5월 21일) 고3 과탐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입시분석 / 2020 / 수능 2020.05.21 출처 : 종로학원   조회수 : 924

2020년 4월(5월 21일) 고3 과탐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과학
탐구
1. 전체적인 출제 경향은?
과목 난이도
물리학Ⅰ 1)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고, 변별력을 나타낼 역학 단원이 평이한 수준에서 출제되었다.
  학Ⅰ 1) 개정 교육 과정의 기본 개념이 쉬우면서 고르게 출제되었다.
2) 까다로운 계산 문제 2개를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양적 관계 문제가 어렵지 않다.
생명과학Ⅰ 1) 개정된 교과 과정에 따라서 단원별 문항 수의 배분이 약간 조정되기는 하였지만 과거처럼 각 단원별 중요 개념들이 골고루 출제되었다.
2) <흥분의 전도>, <유전> 단원 등에서 난이도 높은 문항들이 여전히 출제되고 있으며 문제의 유형 역시 크게 다르지 않지만 EBS 연계 교재를 반영한 약간 새로운 유형들이 출제될 가능성도 있다.
지구과학Ⅰ 1) 전 영역에 걸쳐 고르게 출제된 편이며, 기본 개념을 가지고 확장시키는 지문들이 출제되었다.
2) 많은 수의 개념을 폭 넓게 묻고 있으며, 자료 해석에 긴 시간이 소요되거나 다소 지엽적인 지식을 직접 묻는 문항이 출제되어 빠르게 문항을 풀이하기 어려움이 있다.
 
2. 전체적인 난이도 및 전년 수능과 비교시 난이도는? 
과목 난이도
물리학Ⅰ 1) 쉬웠다.
2) 고난도 문항도 쉽게 풀 수 있었다.
  학Ⅰ 1) 전년 수능과 비교 시 약간 쉽다.
2) 현재 사회적 상황을 비춰볼 때 고3 수험생들이 학습 상황이 예년과 같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등급별 점수는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생명과학Ⅰ 1) 난이도가 아주 높은 편은 아니지만 지난 3월 모의고사에 비해서는 높은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2) 작년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라고 볼 수 있지만 고3 수험생들의 준비 정도를 고려하면 쉽게 느껴지지 않았을 시험이다.
지구과학Ⅰ 1) 전년 4월 학력 평가와 전체적인 난도는 비슷한 수준이지만, 학습 상황에 비추어 볼 때 문항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지는 상황으로 인해 학생들은 약간 어렵게 느낄 것으로 예상된다.
2) 수능보다는 난이도가 쉽게 출제되었다.
 
3. 가장 변별력 있는(가장 어려웠던) 문제는? 그 이유는?
과목 문항 번호
(배점)
이유
물리학Ⅰ 18번
(2점)
물질파 파장과 운동 에너지 식을 이용하여야 했고, 투과 전자 현미경과 주사 전자 현미경의 상의 차이를 알고 있어야 한다.
19번
(2점)
마찰력이 있을 때 역학적 에너지 변화(감소)와 마찰력이 없을 때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을 이용하여야 한다.
20번
(3점)
경사면에서 물체가 받는 힘과 가속도, 운동 방정식을 이용하여 계산을 하여야 한다.
  학Ⅰ 9번
(3점)
동위 원소의 평균 원자량과 중성자 수의 차이를 적용하는 문제이고 신선한 느낌을 준다.
19번
(3점)
한계 반응물을 찾아서 질량과 부피의 상호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
20번
(3점)
다양성자산의 중화 반응에서 반응 후 남은 이온의 농도를 계산하는 문제이다.
생명과학Ⅰ 17번
(3점)
기존의 염색체 비분리 개념에 ‘중복’의 경우가 결합되어 새로운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19번
(3점)
가계도에 제시된 3가지 형질의 특징을 분석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지구과학Ⅰ 11번
(3점)
엘니뇨시기의 동태평양 페루 연안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이해해야만 한다. 자료에서 B시기는 무역풍이 약화되고 동태평양에서 20℃ 등수온선이 깊어졌기 때문에 엘니뇨 시기라는 것을 해석해야하고 라니냐 시기는 동태평양과 서태평양의 수온 약층 깊이 차이는 크게 나타난다 것을 이해해야 한다.
15번
(3점)
는 주계열성에서 거성으로 진화하는 단계이지만, 수소 껍질 연소가 일어나 수소핵 융합 반응이 일어난다는 것을 이해해야한다. 
19번
(3점)
허블의 법칙에서 외부 은하의 후퇴 속도는 외부 은하까지의 거리에 비례하므로 A로부터의 거리는 C가 B의 3배, B로부터의 거리는 C가 A의 2배이므로 후퇴 속도도 2배인 것을 이해해야 한다. 파장이 600nm의 값이 나오는 것은 외부 은하의 후퇴 속도와 방출선의 파장 변화량이 비례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4. 4월 학평을 통해 본 수험생 학습 전략은?
과목 학습전략
물리학Ⅰ 1) 2, 3단원은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난이도 높은 문제까지 학습하는 학습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며, 1단원은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난이도를 높여가며 변별력 있는 문제를 대비해야 할 것이다.
2) 고난도 문제는 풀이 과정을 다르게 시도해보고 풀이 과정에서 문제점을 일-운동 에너지 정리, 운동량 보존, 역학적 에너지 보존, 평균 속도와 변위, 가속도의 관점에서 확인하고, 가속도가 동일한 두 물체의 운동의 경우 상대속도를 이용하는 방법도 정리해두도록 한다.
  학Ⅰ 1) 예년에 어렵게 느껴졌던 양적 관계 문제가 범위가 늘어나면서 상대적으로 조금 쉬워진 느낌이다.기본 개념에 충실하면서 고르게 양적 관계 문제를 익힌다.
2) 산화 환원 단원에서는 반응식 계수를 완성시키는 문제가 변별력 있게 출제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집중 훈련이 필요하다.
생명과학Ⅰ 1) 전 단원에서 핵심 개념이 빠짐없이 출제되므로 단원별 핵심 개념들을 꼼꼼히 정리해야 한다.
2) 문제 유형이 과거의 유형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EBS연계 교재에서 변형된 문항들이 출제되므로 기출 문제와 EBS연계 교재를 충실히 학습해야 한다.
지구과학Ⅰ 1) 교과 내용에서 학습해야하는 개념의 수가 많아져 충분히 이해하고 기억하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각 개념에 대해 한 교과서의 내용에만 기반하여 학습하기 보다는 다양한 교과서와 교재를 통해 지엽적으로 수록되어 있는 부분까지 학습할 필요가 있다.
2) 다양한 자료를 해석하여 문항에서 묻는 현상을 적절히 파악해야 하므로 각 개념과 관련된 새로운 자료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한다.
이메일 보내기인쇄하기
  • facebook
  • twiter
  • me2day
  • naver blog
다음 글 2021학년도 모의논술일정 2020.05.28
이전 글 2020년 4월(5월 21일) 고3 사탐 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2020.05.21
목록보기

대학별 입시자료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입시설명회

입시 전문가가 함께하는
대입 성공 지원전략

입시컨설팅

대입 전문 상담가의 진학지도
컨설팅

입시 정보 RSS

종로학원에서 제공하는
입시 정보를 RSS로 받아보세요.

RSS 2.0


닫기
닫기
닫기
닫기